환절기에 특히 잘 걸리는 감기는 온몸의 컨디션을 저하시킵니다. 컨디션이 안 좋은 상태가 지속되면 목욕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아기가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함께 알아봅시다.
열이 없는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없는 감기에 걸렸을 때는 가볍게 목욕해도 괜찮지만 다음의 주의 사항을 잘 지키며 목욕을 시켜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세요
목욕 물의 온도는 37~40도가 좋습니다. 물이 너무 차가우면 체온이 확 내려가게 되고 너무 뜨거워도 물의 증발이 일어나면 체온이 떨어집니다. 적정한 온도를 지키면 오히려 근육 이완과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목욕 시간은 짧게 해주세요
아기의 체온 유지를 위해 목욕 시간은 10분 내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감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목욕 후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목욕 후 아기를 마른 수건으로 빨리 감싸서 물기를 제거하여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세요. 그리고 깨끗한 옷을 입히고 따뜻한 이불로 감싸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 후 보습제를 사용해 주세요
감기에 걸리면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보습제를 가볍게 사용합니다.
습기가 유지된 욕실에서 목욕하세요
욕실에 습기가 찰 수 있도록 따뜻한 물을 뿌려 놓고 목욕을 시작합니다. 욕실의 습기가 아이의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여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컨디션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진행해 주세요
아기는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목욕하면 되기 때문에 감기가 심할 때는 꼭 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 컨디션이 괜찮고 때가 많이 생겨 간지러워하는 경우에만 컨디션을 지켜보며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많이 나는 감기에 걸렸을 때
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닦아주세요
열이 많이 나는 경우에 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닦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추워하거나 목욕을 하기 힘들어한다면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감기 회복을 한 후에 목욕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