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쪽쪽이(노리개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은 아이에게 만족감과 편안한 정서를 만들어 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사용하기 전에 시기와 주의할 점을 유의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쪽쪽이 사용 시기
쪽쪽이 시작 시기
모유 수유, 즉 직수를 하는 아기들은 최소한 생후 1개월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면 유두 혼동이 와서 모유 수유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적어도 1개월 동안 엄마의 젖꼭지에 적응을 한 후에 쪽쪽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분유 수유를 하는 아기들은 생후 1개월 이전부터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쪽쪽이 끊는 시기
아기가 만 1세가 되면 쪽쪽이 사용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아기의 치아가 자라기 시작하면서 치아 배열에 영향을 주어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쪽쪽이 사용 장점
아기 진정 효과
아기는 본능적인 강한 빨기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쪽쪽이를 이용하면 아이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낮잠이나 밤잠을 재울 때 쪽쪽이를 사용하면 더 빠르게 입면 할 수 있습니다.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 예방
쪽쪽이를 빨면 기도가 확보되고 호흡이 부드러워집니다. 그래서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예방적 차원이므로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의 완전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정서적 안정감 제공
아기들이 수유할 때 빨기 욕구를 충분히 해소시키지 못하면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쪽쪽이는 빨기 욕구를 보충하는 역할을 해주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비행기 등 압력 변화에 대한 도움
쪽쪽이를 빨면 침을 삼키는 동작으로 인해 귀의 압력을 낮춰주어 비행기가 이착륙을 할 때 귀가 아픈 것을 완화시켜줍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타고 이동할 때 불안감도 진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울음 방지
아기가 심리적으로 불안한 장소(새로운 곳, 낯선 사람이 많은 곳, 병원 등)에서 울음을 진정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엄마 아빠의 휴식 시간
쪽쪽이를 이용하여 아기를 진정시키면 엄마 아빠의 휴식 시간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부모의 휴식 시간은 육아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유식 도입 전 준비
쪽쪽이 사용으로 입 주변 근육을 발달시켜 이유식을 시작할 때 씹고 삼키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치과용 쪽쪽이의 교정 효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쪽쪽이는 장기간 사용하면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지만 치과용 쪽쪽이는 사용할수록 교정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쪽쪽이 사용할 때 주의사항
사용 시기 지키기
특히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유두 혼동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엄마 젖꼭지에 적응을 한 후에 쪽쪽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너무 오래 사용하는 것도 치아 배열에 문제를 일으키므로 치아가 나오는 시기(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서서히 줄여나가도록 합니다.
청결하게 사용하기
쪽쪽이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꼭 씻고 소독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이 닿고 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바닥에 떨어진 것은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과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쪽쪽이를 과하게 의존하게 되면 쪽쪽이가 없으면 계속해서 불안감을 느끼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잠을 자다가도 쪽쪽이가 사라지면 바로 깨버려 수면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쪽쪽이 이외에도 부모의 쓰다듬기, 애착 인형 안겨주기 등 다른 진정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잘 때 사용 주의하기
쪽쪽이를 사용하면서 아기가 숨을 편안하게 쉬고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자는 동안 쪽쪽이가 빠진다면 다시 입에 넣지 않아도 됩니다.
품질 좋은 쪽쪽이를 사용하기
쪽쪽이의 성분을 확인하여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BPA-free 등이 쓰여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잡이가 플라스틱인 경우도 있어서 입에 닿는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소독할 수 있는지 소재를 확인해야 합니다.
쪽쪽이 사용 줄이는 방법
쪽쪽이 대체 수단 제공하기
쪽쪽이 대신 다른 것들로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를 안아주고 쓰다듬어주기, 애착 인형을 안겨주기, 다른 장난감을 보여주기 등이 있습니다.
사용 빈도 줄여나가기
일상생활에서 계속 쪽쪽이를 사용했다면 한 번에 쪽쪽이를 빼앗는 것보다는 사용 빈도를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할 때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나가거나, 잠을 자기 전에만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